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언론노출

언론노출

언론노출

게시판 상세
제목 [IT조선] IT조선 '전자상거래 창업, 핵심으로 끝내기' 인사이트셰어링 성료
작성자 세여자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6-14 10:09:3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975




입력 : 2017.02.10 08:46:55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매년 20% 이상 고성장을 거듭하는 가운데, 조선미디어그룹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매체 IT조선이 성공적인 '쇼핑몰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IT조선은 9일 오후 4시부터 두 시간 동안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21길 22 태성빌딩 3층 연결지성센터 교육장에서 '전자상거래 창업, 핵심으로 끝내기'란 주제로 인사이트 셰어링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고, 온라인쇼핑몰 창업 준비에 필요한 브랜드 전략 수립부터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빅데이터 운영 전략 등이 소개됐다.

▲권계영 카페24 쇼핑몰 창업 컨설턴트가 온라인쇼핑몰 창업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박현정 연구원

첫번째 강연자로 나선 권계영 카페24 쇼핑몰 창업 컨설턴트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뭐부터 시작하지'란 주제 발표로, 온라인쇼핑몰을 창업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에 대해 꼼꼼히 짚어줬다.

그는 온라인쇼핑몰 창업에 앞서 '왜 이 사업을 하려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시장 타당성과 아이템 카테고리의 승산 여부, 보유한 자본력 등도 충분히 고민해야 할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권 컨설턴트는 "20년 전 온라인쇼핑몰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사업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시각이 많았지만, 오프라인 쇼핑몰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며 "IT인프라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온라인에서 사업하는 평등한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고 현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과거에는 유통업체가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했는데 최근에는 제조기업이 직접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유통기업도 PB 상품을 만드는 등 사업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며 "최근에는 온라인몰에서 10억원짜리 섬이 경매로 팔리는 등 저렴한 물건이 거래된다는 고정관념도 깨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온라인쇼핑몰 사업을 시작할 때 기존 오픈마켓 플랫폼을 이용할지, 혹은 전문몰을 별도로 구축할지에 대해 숙고해야 하고, 장기적으로 사업이 성장할 때 함께 할 수 있는 카페24와 같은 파트너를 찾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광종 ‘세여자몰’ 대표가 선두기업에 대한 벤치마킹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박현정 연구원

여성의류 쇼핑몰 '세여자몰'의 최광종 대표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며 경험한 운영팁을 공유했다. 패션회사 이랜드 기획실에서 근무한 경력을 지닌 최 대표는 처음 온라인쇼핑몰 사업을 시작할 때, 동종업계 1위 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조언했다.

세여자몰이 3년 만에 여성의류 분야의 1등 쇼핑몰로 올라설 수 있었던 배경 역시 가장 잘하는 사이트를 모방한 벤치마킹이 주효했다. 하지만 최 대표는 단순한 모방을 넘어서는 그 무엇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최 대표는 "처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 시장 조사를 한 후, 가장 잘하는 기업을 그대로 모방해도 짧은 시간 안에 벤치마킹 기업의 80%까지는 따라 갈 수 있다"며 "나머지 20%를 채울 수 있는 것은 독창적인 브랜드 콘셉트를 살리는 무엇인가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쟁사의 장점을 따라하는 방식 외에도 경쟁 제품의 단점을 부각시키는 방식과 공격적 주도권을 갖고 시장을 이끌어가는 전략, 애플의 아이팟 처럼 전략적 자유도를 강화해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방식이 있다. 하지만 영세한 중소기업은 모방을 통한 선두추격 방식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코딩이나 디자인 등 본인 스스로 판단해 전문성이 떨어지는 분야는 기능재부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퀄리티를 높이고 비용을 줄이고 있다. 또한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을 벌려면 오픈마켓을 활용하라고 권했고, 전문몰은 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주도권을 가지고 쇼핑몰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이시환 카페24 마케팅전략연구소장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론을 설명하고 있다. / 박현정 연구원

이시환 카페24 마케팅전략연구소장은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빅데이터와 콘텐츠'란 주제 강연에서 콘텐츠와 브랜드 콘셉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전용 솔루션을 활용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고 조언했다.

이 소장은 성공적인 온라인쇼핑몰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독창적인 콘텐츠가 있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해주는 브랜드 전략을 먼저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바일로 전환되는 온라인쇼핑몰 산업의 특성상 소비자를 시각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과거에는 쇼핑몰이 벽에 옷을 걸어 놓고 사진을 찍었다면 현시점에서는 스포츠 의류를 하나 팔기 위해서도 젊은 모델이 현장에서 생동감 있게 움직이는 이미지를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스타일 난다'에서는 직원들에게 '고객님'이라는 단어 대신 '언니'라는 호칭을 사용하도록 교육하고 있다"며 "고객님 대시 언니라는 호칭이 '스타일 난다'에서 옷을 사는 고객들은 '섹시하고 놀줄 아는 젊은 여자'라는 브랜드 전략을 고수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고조언했다. 또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뢰 뿐 아니라 재미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IT조선은 매주 다양한 주제로 인사이트 셰어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2월 16일에는 오후 3시부터 5시30분까지 '컴퓨팅 사고력과 SW 교육'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한다. '컴퓨팅 사고력과 SW 교육' 인사이트 셰어링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사업부의 서은아 부장, 조서현 어린이(광장초교 2), 용인정보고 정재우 선생님, 경희여자중학교 이상근 선생님, 부산월평초등학교 이승민 선생님이 발표자로 나서 코두, 마인크래프트 등을 활용한 사례 발표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인사이트 셰어링 참석은 홈페이지 사전접수(http://bit.ly/2kgH0w8)를 통해 진행된다.



김남규 기자



원문보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CUSTOMER CENTER

    BANK INFO

    • 예금주이광희(세여자몰)